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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20-SAT

category TIL 2019. 4. 20. 16:13

■ 목표

  • 카피 사이트(프로젝트) 완성(배포 후 추가 기능 구현 중)
  • udemy 강의 영상(쇼핑 카트 만들기) 완성 (90%)_ AWS 배포로 전환 예정_
  • 1일 1커밋(그동안 공부한 repository 에 주석 +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 프로그래머스 알고리즘 풀기
  • 그동안 프로젝트한 저장소에 README.md 추가
  • udemy 강의 추가!!!(TDD & API 관련 강의)
  • (도서) 생각의 탄생 완독(~/.200p)
  • (도서) 파이썬과 함께하는 자료구조의 이해

■ __TIL(Today I Learned)

독서) 생각의 탄생

 

2019-04-20(토)

놀이

놀이에 대해서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가치있는 놀이' 에 대해서 즐기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늘 관찰하고 상상하면서 행동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자

 

2019-04-18(목)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

학습을 할 때는 5감으로 생각하여 공부해야 기억이 더욱 오래 간다고 한다. 가능하다면 코딩을 하면서도 내가 데이터가 된다고 생각해서 어디서 어떻게 흘러가는지 상상을 하면서 공부하는 방식을 습관들이도록 하자. 그리고 그 흐름을 놓치지 않고 블로그와 노트에 정리하여 수시로 보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자. 인풋이 있으면 아웃풋이 있고, 버그와 같은 결과가 발생한다면 그것은 분명 어떠한 원인에 대해서 결과로 나왔을 것이니 아키텍처에 대한 이해를 게을리 하지 않고 이해하자.

 

2019-04-04(목)

관찰, 추상화, 형상화, 패턴인식, 패턴형성, 유추

모든 것에는 패턴이 있고, 그 패턴이 모여서 새로운 패턴을 형성한다. 즉, 공부를 할 때도 무작정 외운다기 보다는 각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패턴을 인식하는 것이 훨씬 더 깊은 학습 효과를 가진다.

유추라는 것은 하나의 사물을 보았을 때 받아들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생각해내는 것이다.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서도 충분히 훈련할 수 있는데 예를들면 머그컵을 보고 물을 담는 용도 말고 다른 용도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 처럼 다양한 시선으로 이해를 한다면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p. 209

"어떤 사물을 볼 때, '그것이 무엇인가'가 아니라 '그것이 무엇이 될까'에 착안해야 한다. 그래야 사물을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도서) 파이썬과 함께하는 자료구조의 이해

** 재귀함수로 호출하면 바로 이전의 노드는 스택프레임에 쌓여 대기상태에 있다가, 상위에 올라간 스택프레임이 종료되면 해당 스택프레임이 실행된다.**

이진트리에 대해서 공부

  1. 각 노드의 자식 수가 2 이하인 트리
    • 이진트리는 1. 비어있거나 // 2. 비어있지 않다면 루트와 2개의 이진트리인 왼쪽 서브트리와 오른쪽 서브트리로 구성
  2. 이진트리의 형태
    • 포화이진트리, 완전이진트리(또는 불완전한 이진트리)
  3. 리스트에 저장해야 효율적인 이진트리와 그렇지 않은 이진트리
    • 완전이진트리(또는 포화이진트리)는 리스트에 꽉꽉 채워져있어(메모리에 순서대로 저장) 효율적이다.
    • 그렇지만 편향이진트리는 리스트에 듬성듬성 값이 채워져있어(메모리에 듬성듬성 저장) 비효율적이다.
  4. 재귀함수로 호출
    • 재귀함수로 호출하면 바로 이전의 데이터값은 재귀함수의 호출 위치에 머물러있다가, 재귀함수 호출값이 다음 코드로 넘어갔을 때 그 함수 호출 값을 처리한다......(말로 하니 어렵다)
  5. 스택프레임에 쌓이는 것은 재귀함수
    • 레벨순회를 제외하고는 모두 스택 자료구조를 사용
    • 함수의 재귀호출은 시스템 스택을 사용하므로 스택 자료구조를 사용한 것으로 간주
    • 스택에 사용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는 트리의 높이에 비례

배포 과정(오늘의집 카피사이트 제작)

2019-04-20(토)

  • 엄청나게 했는데 포스팅하는 걸 깜빡했네

  • 대대적인 리팩토링 작업을 함

    • 원래 질문게시판만 구현하려 했지만 이벤트까지 추가하기로 함
    • 기존 질문게시판의 모델, 메서드가 모두 community 로 되어있어서 변경
      • community -> question
app
 ㄴ community
        ㄴ question(질문게시판)
        ㄴ event(이벤트 게시판)

 

*- *

컴퓨터 기초

2019-04-03(수)

- 패킷

패킷에는 (payload 와 같은)데이터가 담기며, Header 를 포함한다.

그리고 패킷은 데이터를 쪼개기 때문에 각 패킷마다 번호를 가지고 있고, response 받는 쪽에서 패킷을 합친다.

실제로 송장이 Header 에 포함되며 이름은 port 주소는 ipv4 와 같은 IP 주소로 비유할 수 있다.

그리고 Gateway 를 지나면 ISP(Internet Service Provider) 가 제공하는 라우터로 reponse 쪽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 OS 가 하는 일은 스케줄링과 동기화를 진행

RAM 에서는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처리하며, 백그라운드에서 존재하는 프로그램들은 여유가 되면 RAM 에 그렇지 않다면 HDD 에 존재하여 대기하고 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게 되면 프로세스가 진행된다. 그리고 이 프로세스 안에는 수많은 쓰레드가 존재한다.

프로그램 > 프로세스 > 쓰레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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